e8b4b4a33710a3c4830dcb332664d10a
Kino Festival Artist
2012년 2월 21일
gal
2012 GALA TV
2012년 2월 25일

SK Story

d348fbdcb016b8d3eb84eac4907cf1af

[행복피플] 아티스트를 지향하는 캐릭터 디자이너 사키루

부모님이 돌아가셨어요. 자식들 열의 아홉이 그렇듯이 저도 통곡을 했죠. 부모님께 잘 했던 효자도 자신이 다 못해드린 것 때문에 후회하잖아요. 부모님 속 썩힌 저는 오죽하겠어요. 울면서 저는 간절히 기도했어요.

신이시여. 저희 부모님을 한 달만, 아니 짧게 일주일만이라도 다시 살아나게 해주세요. 우리 부모님을 위해서 해드릴 수 있는 건 다 해드릴 수 있도록, 제발 제 기도를 들어주세요.

기도에 감동한 신이 나타났어요. 그리곤 이렇게 말했죠.

그래, 내가 너의 소원을 들어주겠다. 다만 네가 슬퍼했던 기억만큼은 없애도록 하자

캐릭터 디자이너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인 사키루님 (사키루픽쳐스 대표:http://sakiroopictures.com/)은 예전에 위와 같은 상상을 해봤다고 합니다. 그러고 나니, 새삼 부모님이 곁에 계시다는 사실이 너무 감격스럽고 고마워서, 잘해 드리고 싶은 감정이 막 솟아났다는 거에요. 언뜻 그저 재미있는 생각이라거나, 실없다는 반응을 보일 사람도 있겠지요. 그러나 그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행복은 이미 모든 사람이 누리고 있다는 점’ 입니다.

한참 회사 다닐 때, 아침에 출근하려고 나오잖아요. 그러면 사람들이 버스를 타려고 기다리고, 새도 지저귀죠. 저는 그 자체가 막 좋은 거예요. 실제로 발생하진 않겠지만, 만화나 영화에 나오는 것처럼 만약에 전쟁이 일어나서 황폐해지면, 사람들은 피난처에서 나오지 않을 테고, 환경은 있는 대로 삭막해지겠죠. 그러면 평화로웠던 시절을 분명히 그리워할 거란 말이에요. 그러니까 저도 행복지기도 지금 이미 행복을 누리고 있는 거예요.

그는 그림을 그리는 사람입니다. 캐릭터 디자이너이자 일러스트레이터로서 그림이라는 광대한 영역 중 그만의 독특한 캐릭터를 개발·콘텐츠화해서 각종 상품으로 발전시키는 일을 하는가 하면, 대학에서 만화일러스트를 가르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뜻밖에도 미술을 전공하거나 학원에 다닌 적이 없고, 스무 살 이전에는 그림으로 먹고 살아야겠다는 꿈마저도 없었다고 하는군요.

8년 동안 직장생활을 했어요. 회사에서 캐릭터 디자인을 맡게 되었는데, 잘 하고 싶으니까 독학을 했죠. 그런데 너무 재미있더라고요. 도트디자인, 상품기획, 일러스트. 점점 영역을 넓혀가면서, 내가 하고 싶은 일은 ‘아티스트를 지향하는 디자이너’로구나, 했죠.

COPY MACHINE PORTRAIT CHARACTER
출처: 사키루픽쳐스

분명히 열심히 살았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하지만 허무했다고도 말했습니다. 직장에서 쓰이는 그림을 그릴 때는 가치를 인정받았지만, 직장의 배경이 없이 디자이너로서 홀로 세상에 보여졌을 땐 ‘왜 내 것이 없지?’하고 텅 빈 느낌이 들었다고 하는군요. 결국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그림에 전념하기로 마음먹었다고 합니다. 스스로의 가치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행복에 관한 얘기, 어렵죠. 무척 관념적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저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나만의 가치를 조금씩 만들어가는 일이 행복해지는 일이라고 여겼어요. 한국이든 외국이든, 과거든 현재든, 동서고금을 관통하는 그림을 그리고자 하는 일이 저에겐 가장 행복한 일이죠.


어찌 보면 그러한 그림은, 없던 행복을 만들어낸 것이 아닌, 이미 그의 곁에 존재하던 행복을 발견하는 일이었는지도 모릅니다. 곧 전시회를 열고, 멕시코에서 열리는 국제컨퍼런스에 참석하는 등 하고 싶고, 되고 싶은 디자이너의 길을 차근차근 밟아가며, 그는 증명해 보이고 싶은 게 있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지금도 그림을 못 그리고, 많이 부족해요. 그렇지만 제 그림을 좋아해주시는 분들이 계시니까 그분들에게 그분들의 생각이 틀리지 않았다는 걸 미래에 꼭 보여주고 싶어요.

이미 누리고 있는 행복을 발견해가는 사람으로서, 그는 구조의 탓을 조금 접어두면 좋겠다고 말합니다. 대다수의 창작자들이 환경 탓을 많이 하지요.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는 처우가 열악한 면도 있습니다. 그러나 결국 구조를 바꾸는 일도 개인의 노력이 없으면 불가능합니다. 있는 그대로에서 자기 스스로를 들여다보고, 도전하는 삶을 산다면, 누구보다도 먼저 이미 우리 주변 도처에 있는 행복을 발견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행복블로그 가족 여러분은 혹시 행복찾기놀이를 아시나요? 지금 현재 나에게 행복일을 하나하나 꼽아보는 놀이죠. 오늘 가족과 함께, 또는 친구나 연인과 함께, 우리가 지금 왜 행복한지 꼽아보면 어떨까요?

Related Post

SAKIROO
SAKIROO
Make a difference
Loading Facebook Comments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