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llow Lemon Year End
2016년 7월 16일
Burberry
2016년 7월 15일
Show all

모나리자 – Mona Lisa

모나리자(Mona Lisa) 또는 라 조콘다(La Gioconda, La Joconde)는 16세기 르네상스 시대에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그린 초상화로, 현재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모나”(mona)는 유부녀 이름 앞에 붙이는 이탈리아어 경칭이고, “리자”(Lisa)는 초상화의 모델이 된 여인의 이름이다. 즉, 한국어로 하면 “리자 여사”라는 뜻이 된다. 모나리자의 다른 명칭인 “라 조콘다”는 한국어로 “조콘도(Giocondo)의 부인”이라는 뜻이 된다.
이 작품은 희미하게 미소짓고 있는 여인을 그린 초상으로, ‘스푸마토'(sfumato) 기법을 사용하여 엷은 안개가 덮인 듯한 효과를 주고 있다. 구도는 당시에 가장 기본적인 초상화 구도였던 피라미드의 형태를 띠고 있다. 또한 인물을 배경보다 높이 배치하는 방식은 오늘날 화가들이 흔히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르네상스 시대에는 드문 방식을 사용하였다.[1] 이 그림에는 황금비율인 1:1.618의 비율이 상당히 많이 들어가있다. 코와 눈썹의 길이와, 턱과 코의 길이의 비율, 인중과 입술의 길이와 입술과 턱의 길이의 비율, 얼굴의 가로와 세로의 비율 등 황금비율이 많이 들어가 균형잡힌 느낌을 준다.[2]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1502년에 모나리자를 그리기 시작했는데, 조르지오 바사리의 말에 의하면 미완성작으로 남겨둔지 4년이 지난 후에서 다시 그리기 시작했다고 한다.

97798ac5772785af02cb10c3f15ca43a
SAKIROO X ANTONI TUDISCO

Print Friendly, PDF & Email

Related Recommend

댓글 남기기

0 Shares
Share
Tweet
+1
Pin
Share
Stumble